휴먼브랜드 > 문화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대한민국 최고의 기차여행전문가 박준규
 
김석호 기자 기사입력  2013/11/20 [09:55]
 
대한민국 자타공인 최고의 기차여행 전문가가 있다. 열차사진을 코레일보다도 많이 소장하고 있으며, 기차여행 상품기획이나 기사를 쓰기위해선 이 분이 찍은 사진이 꼭 필요할 정도다. 열차에 관련된 모든 일에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그냥 좋아서 한다는 독보적인 존재,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의 공동저자 박준규 작가를 만나보았다.
 
                
    ▲ 부산 감천문화마을에서 박준규 작가                       
 
직업은 프리랜서 전문작가다. 글과 사진까지 본인이 직접 생성한다. 기차여행 가이드도 하면서, 언론사는 물론 전문여행 잡지, 코레일 사보 등에 정기적으로 원고를 작성한다. 또한 코레일 강원본부 고객대표로 코레일 운영에 관한 모니터도 한다. 코레일 명예기자도 하고, 망상역 명예역장도 했었다. 1년에 300일 이상 기차여행을 하고, 전국의 기차여행 코스와 연계 교통편, 숙박시설, 지역의 맛집까지 손바닥 보듯 꿰고 있다.
 
철도사진 공모전에 4회 연속 수상하는 등 26번의 입상경력이 있고, 코레일 사보도 4년 넘게 매달 쓰고 있을 정도로 그의 철도사랑은 끊이질 않는다. 2년 전에 쓴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은 여행분야 베스트셀러로 2만 4천권 이상의 판매부수를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관광열차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 없기 때문에 이 책의 가치가 그만큼 크다.
 
기차여행 전문가와 여행 작가는 역할과 분야가 전혀 다르다. 여행 작가들은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면서 글을 쓰거나 사진을 찍지만, 기차여행 전문가는 열차시간부터 코스, 환승시간과 서비스, 주변 객실과 연계교통편 등 고객의 입장에서 편하게 기차여행을 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체크하고, 서비스상품이 제대로 준비되었는지를 점검하는 등 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모든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가능하다. 때문에 10년이 넘도록 기차여행 전문가로 롱런할 수 있는 것같다.
 
▲ 순천만 일몰                                                                                                                                          © 박준규

"철도에 관계된 전반적인 것들은 모두 직접 한다. 열차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하루에 한 번 지나 가는 열차를 찍는 등 찰나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사진을 찍는 포인트도 나만큼 알고 있는 사람이 없다. 사진을 찍다가 생사의 갈림길에 놓인 적도 있었다. 5~6년 전 영동선 스위치백 구간(급경사를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구간)에서 사진을 찍으려다가 반대쪽 선로에서 들어오는 화물열차(전기기관차는 엔진소리가 작아서 조용한 편임)를 못 알아보고 사고가 날 뻔했었다" 그 때만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하다고 했다.
 

박 작가는 KTX 1호 고객이다. 2004년 4월 1일 우리나라에서 첫 운행을 하는 KTX를 타기위해 티켓발권을 했는데, 자동게이트에 문제가 생겼는지 수동티켓팅을 했던 그가 제일먼저 기차에 도착했고, KTX 1호 고객이 됐다고 한다. 올 12월엔 3박 4일로 대만여행을 통해서 세계 3대 고산철도인 아리산 철도를 체험 할 예정이다. 그리고 내년 초엔 ‘한국의 여행지와 기차여행’을 소개하는 다큐멘터리가 독일 공영방송에서 방영 될 예정인데 그가 주인공이라고 했다.

 
▲ 겨울철 가장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정동진의 야경과 열차                                                                    © 박준규

박 작가는 전문성과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아날로그 적인 감성을 간직한 휴먼브랜드이다. 고속교통수단들의 경쟁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폐쇄된 선로와 간이역들은 모두가 함께 가꾸고 보존해야 할 유산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지자체와 협력해서 관광자원화하거나 주제가 있는 전시장으로 탈바꿈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하는 그의 모습에서 철도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가득 묻어 났다.
 

박준규 기차여행기,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 http://traintrip.kr
Nrail-기차여행기를 적는 사람들:  http://cafe.daum.net/traintripwrite
 
 
 
관련기사: 대한민국 관광열차의 모든 것 => 클릭!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3/11/20 [09:55]  최종편집: ⓒ 모르니까타임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8 서울오토살롱 '시선강탈 레이싱모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