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브랜드 > 문화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50플러스이야기] 바라봄사진관 조영대 봉사단장
서울시 도심권50플러스센터와 연계하여 연재되는 이야기
 
콜라보디자이너 정태욱 기사입력  2018/03/08 [09:59]

지식이 부족하면 더 배우면 됩니다.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좋아하는 일에 즐거움이 있고 즐기다 보면 더 좋아하게 됩니다.

 

<간단한 프로필> 도심권 50+센터 전문사회공헌단, 바라봄사진관 봉사단장

<인터뷰어 30자평> 행복을 찍는 사진작가, 마음을 담는 예술가, 장애인들의 좋은 친구

 


인생1막은 기계 같은 삶, 즐기지 못해 아쉬운 인생

주어진 임무에 충실한 일꾼으로 살았습니다. 뒤도 옆도 돌아보지 않고 조직 속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삶이었습니다.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서 전력 질주했지만 좋아하는 일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제2의 인생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즐기자고 마음먹었습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행복이 무엇인지, 나를 내려놓는 방법을 알기 위해 사색하고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전문적인 영역에 대하여 지식을 쌓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3년 전 사진을 배웠습니다.

 

카메라 속 풍경에 빠지고 사람들의 웃는 얼굴에 취하다

희망제작소에서 진행하는 행복설계아카데미에서 바라봄 사진관 나종민 대표를 만났습니다. 그 인연으로 바라봄 사진관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라봄 사진관은 작은 불편함을 가진 장애인들이 마음 편히 이용하는 행복한 사진관이자 비영리단체입니다. 그 분들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바라봄 사진관은 저에게는 너무나 좋은 일터이자 함께 나누는 꿈을 꾸는 공간입니다. 모든 것을 전부 내려놓지 못해 가끔은 과거로 돌아가 방황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때면 언제나 편안한 안식처가 되고 좋아하는 일을 더 열심히 하게 만드는 곳입니다. 도심권 50+센터도 하루아침에 직장을 떠나 막막할 때 배움의 길을 열어 주고 만남의 장소가 된 멋진 곳입니다.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저는 카메라 속 풍경에 빠지고 사람들의 웃는 얼굴에 취하는 행복한 사람이 됩니다.

 

 

에피소드, 눈이 오는 장수군에서 목숨 걸고 운전하다

전국각지를 돌아다니면서 장애인 분들을 위해 가족사진이나 영정사진을 찍는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이른바 유랑단입니다. 1년 동안 지속된 유랑단을 하면서 눈이 펑펑 내렸던 장수에서의 일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눈이 너무 와서 차도 잘 다니지 않는 고속도로를 밤새 운전하며 돌아왔습니다. 그때의 그 긴장감은 지금도 생생한 에피소드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그래도 좋은 일을 하러 다니다 보니까 하늘이 도와 두신 것 같습니다.

 

오로라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오테르 헤어살롱의 ‘오’, 슬로비 카페의 ‘로’, 그리고 바라봄 사진관의 ‘라’가 합쳐진 오로라 프로젝트는 콜라보 사회공헌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헤어살롱에서 멋지게 머리를 손질하고 가족들과 행복한 사진을 찍고 마지막으로 맛난 식사를 제공하는 일명 ‘선물같은 하루’프로젝트입니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에게 소소하지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합류한 네 번째 파트너 밴자민 케어는 선물같은 하루를 즐기는 동안 집안 공기를 청결하게 해준답니다. 너무 멋진 콜라보입니다.

 

 

멋진 여행작가는 나의 꿈, 사진과 여행을 동시에

두 번째 현역을 살기 위한 가르침을 주신 각 분야의 선생님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래서 멘토는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소외된 곳에 마음을 담아 전달하는 그 시간이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이 일을 오래 오래 지속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여행을 좋아하는 저는 멋진 여행 작가가 되어 사진과 여행을 테마로 책도 내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또 다른 배움을 시작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일이 열정만 가지고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 한 번의 경험이 있는 저에게는 재미있는 도전이라 생각합니다. 나를 위한 즐거운 일이 봉사가 되기도 하는 멋진 삶에 배움과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배려와 함께하기를 실천하겠습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3/08 [09:59]  최종편집: ⓒ 모르니까타임즈
 

[포토] 슈퍼레이스 한국타이어 레이싱모델